이혼을 예측할 수 있는 요소 7가지

사회학자들이 밝혀낸 이혼부부의 공통점

이혼한 부부들에게은 부부싸움 방식, 부부관계를 묘사하는 방식, 교육수준, 취업상태 등의 공통점이 있다. (사진=shutterstock.com)


어떤 부부가 이혼의 위기로 치닫고 있다는 사실을 100% 확신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사회학자들은 어떤 부부가 결혼생활에 종지부를 찍을 확률이 높은지 잘 예측할 수 있다. 이런 부부들은 어떤 공통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부부 싸움 방식, 부부 관계를 묘사하는 방식, 교육 수준과 취업 상태 등 공통점이 있다. 다음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바탕으로 한 ‘이혼을 예측할 수 있는 7가지 요소’다.

 

1. 10대 또는 32세 이후에 결혼

결혼의 최적기는 준비가 됐다는 느낌이 들 때, 평생을 함께할 수 있을 것 같은 사람을 발견했을 때다. 

미국 유타대 니콜라스 울핑거 교수(사회학)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대와 30대 중반 이후 결혼하는 부부는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에 결혼하는 부부보다 이혼할 위험이 더 크다. 특히 10대에 결혼한 부부들의 경우 이혼할 위험이 매우 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또 32세 이후에 결혼할 경우, 이혼할 확률은 매년 약 5%씩 높아진다. 울핑거 교수는 보수적인 가족연구원의 블로그에 “미국인들의 경우 20대 후반이 결혼 적령기인 것 같다”고 썼다.

 

2015년 ‘경제탐구’(Economic Inquiry)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성애자 부부들의 이혼 확률은 배우자 간의 나이 차가 클수록 높아진다. 또 미국 시사월간지 ‘어틀랜틱’(The Atlantic)에 쓴 저널리스트 메간 가버의 기사에 의하면 부부의 나이 차가 1년 나면 이혼 가능성이 3% 높아진다. 또 이혼 가능성은 5 년 차이가 나면 18%, 10년 차이가 나면 39% 증가한다.

 

2. 전업 직장인으로 일하지 않는 남편

2016년 ‘미국 사회학 리뷰’에 발표된 하버드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혼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부의 재정상태가 아니라 노동 분업이다.

 

하버드대 알렉산드라 킬레발트 교수(사회학)는 1975년 이후 시작된 이성애자 결혼 사례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편이 전업 직장인이 아닌 부부들이 이듬해 이혼할 확률은 3.3%로 남편이 전업 직장인인 경우(2.5%) 보다 더 높았다. 그러나 아내의 고용 상태는 부부의 이혼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킬레발트 교수는 “남성이 생계를 책임진다는 고정관념이 여전히 강하며, 결혼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3. 고교를 졸업하지 못한 경우

교육 수준이 높은 부부가 이혼할 확률이 상당히 더 낮다. 미국 노동통계국 웹사이트에는 젊은 베이비부머 그룹의 결혼·이혼 패턴을 조사한 결과(1979년)가 올라와 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결혼이 이혼으로 끝날 확률은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가 더 낮다. 고교를 졸업하지 않은 사람들의 결혼 가운데 약 50%는 이혼으로 끝났다. 이에 비해 대학 졸업자들의 결혼 가운데 이혼으로 끝나는 경우는 약 30%에 그쳤다. 교육 수준이 낮으면 소득 수준이 낮고, 살면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겪을 것이라는 예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심리학자 엘리 핑클은 “생활환경에 스트레스가 많고, 직장에 가기 위해 버스를 서너 번 갈아타야 하는 각박한 삶에서 생산적이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꾸리기란 정말 매우 어렵다”고 밝혔다.

 

4. 파트너를 경멸하는 태도

 존 고트맨 워싱턴대 교수(사회학)는 특정 부부관계 행동을 ‘묵시록의 네 기사들’이라고 부른다. 특정 행동이 무서울 정도의 높은 정확도로 이혼을 예측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파트너에 대한 경멸(파트너를 얕잡아 보기), 비난(어떤 행동을 보고 파트너의 성격 헐뜯기), 방어적인 태도(어려운 상황에서 피해자 행세 하기), 의사 방해(대화 차단) 등 4가지다.

고트맨 교수가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캠퍼스 로버트 레븐슨 교수(심리학)와 공동으로 미국 중서부 부부 79쌍을 14년 연구한 끝에 내린 결론이다.

 

5. 신혼부부 같은 지나친 애정

포옹하고, 키스하고, 신혼부부처럼 손을 잡으려 하지 않으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떼어내야 할 정도로 애정이 지나쳐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심리학자 테드 휴스턴 연구팀은 부부 168쌍을 13년 동안 결혼 이후 줄곧 추적관찰하고, 많은 부부를 인터뷰했다. 연구팀은 그 결과를 2001년 ‘대인관계·집단역학’ (Interpersonal Relations and Group Processes) 저널에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결혼한 지 7년 이후에 이혼한 부부들은 신혼부부들처럼 거의 아찔할 정도로 애정이 깊었다. 나중에 행복하게 결혼 생활을 꾸린 배우자들보다 약 3분의 1 더 많은 애정을 나타냈다.

 

저널리스트 아비타 파츠는 ‘사이컬러지 투데이’에 쓴 글에서 “열애의 행복감에 젖어 결혼 생활을 시작한 부부들은 특히 이혼하기 쉽다. 그런 강렬함을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또 “믿건 말건, 이른바 ‘할리우드 로맨스’의 강도가 낮은 상태로 시작한 결혼의 미래가 더 밝다”고 덧붙였다.

 

6. 갈등 중의 ‘철수’ 행동

2013년 ‘결혼·가족’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편들의 ‘철수’ 행동(대화 회피 행동)이 있을 경우 이혼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는 연구팀이 미시간 주에 사는 신혼 부부 약 350쌍을 인터뷰한 결과다.

 

한편 2014년 ‘의사소통 논문’(Communication Monographs)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부부들이 ‘요구-철수’ (Demand-Withdrawal) 패턴을 보일 경우 부부관계의 행복도는 상대적으로 더 낮다. 


‘요구와 철수’ 패턴이란 한 파트너가 상대방을 윽박지르고, 상대방은 침묵(대화 회피)하는 행동 패턴을 말한다.

 

연구의 주요저자인 폴 슈로트 미국 텍사스크리스천대 교수는 “각 파트너가 상대방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요구-철수 패턴은 깨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개인행동이 문제에 어떤 책임이 있는지 살펴보고, 다른 갈등관리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7. 부부관계의 부정적인 묘사

존 고트맨 워싱턴대 교수 연구팀은 1992년 ‘구술 역사 인터뷰’라는 절차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또 부부들에게 관계의 서로 다른 측면을 이야기하도록 요청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부부들의 대화를 분석해 어떤 부부들이 이혼으로 치닫고 있는지 예측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신혼부부 95쌍과 ‘구술 역사 인터뷰’를 했다. 2000년 ‘가족 심리학’ 저널에 발표된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부부들이 특정 판단기준에 부여한 점수는 결혼의 장단점을 예측하게 해준다. 


그 판단기준에는 서로 좋아함(Fondness for each other), 우리성(We-ness), 확장성(Expansiveness), 부정성(Negativity) 등이 포함돼 있다.

 

우리성은 ‘각 배우자가 결혼의 통일성을 얼마나 많이 강조하는지’를, 확장성은 ‘파트너가 상대방의 말을 얼마나 많이 설명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또 부정성은 ‘결혼에 대한 실망’과 ‘부부가 결혼의 혼돈 상태를 얼마나 많이 묘사할 수 있는지’를 표현한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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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문제적 예능 <성+인물> 시즌 2 대만편이 떴다

    지난 봄 넷플릭스를 통해 외국 성문화를 본격 파헤치는 예능 <성+인물> 일본편이 스트리밍 된 후 MC 신동엽을 동물농장에서 하차하라는 시청자들의 요구들이 빗발쳤다. 그런 요구 때문일까? 여러 지적이 빗발치자 <성+인물>제작진이 ‘해명 기자회견’을 여는 진풍경도 벌어졌다. 당시 제작진은 ‘”올가을 시즌2 대만편까지 다 보고 판단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처음 이 프로그램의 기획 취지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예능 시리즈로 한국에서 여전히 쉬쉬하는 성에 대해 해외로 나가 진솔한 얘기를 나눠보자는 것. JTBC ’마녀사냥’으로 19금 토크쇼의 지평을 열었던 신동엽과 성시경이 출연, 미지의 세계였던 성과 성인문화 산업 속 인물을 탐구하는 신개념 토크 버라이티쇼를 표방한다. 물론 지난 4월 첫선을 보인 일본편에서는 MC가 아키하바라의 성인용품점과 VR방을 직접 방문, 그동안 한국 프로그램에서는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성문화 장면들이 화제가 되면서, 일본편은 공개 일주일 만에 국내 넷플릭스 톱 10시리즈 2위까지 올랐다. 그렇다면 시즌 2 대만편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8월 29일 공개된 <성+인물>대만 편은 일단 일본 편에 비해 수위가 매우 낮아졌다는 평. 하지만 여전히 출퇴근길 직장인들 사이에서 여전히 소리 소문 없이 19금 예능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대만편은 다음과 같이 총 5부작 토크쇼로구성된다. 1화-성인 엑스포 TAE 2화-동성애 커플 인터뷰 3화-남성잡지 JKF 매거진 모델 쥬쥬 4화-쉬란팡 박사의 성교육 특강 5화-대만 2030세대의 연애와 사랑 무엇보다 이 프로를 통해 알게 된 대만의 성문화 팩트 체크! 아시아 최초의 동성 부부를 합법화한 국가가 대만이며, 본격적인 월드 와이드 성문화를 다룬 엑스포 행사도 이 나라에는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물론 이 프로그램에 대한 쏟아지는 관심만큼 논쟁도 뜨겁다. <성+인물>은 다큐가 아니라 예능이다. 그래서 각자의 ‘성’ 비즈니스 분야에서 활발하게 일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만의 프라이드를 가진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제작방향이 다를 수 밖에 없다. 극중 MC 성시경의 멘트_”어떤 직업이든 그것을 진심으로 대단히 열심히 하는 건 소중한 일” 처럼 다소 껄끄러운 주제라면 보지 않으면 되고, 흥미가 있다면 편견 없이 이 프로그램을 보면 되지 않을까. *한 줄 요약정보 : ‘성’스러운 인물 토크쇼를 지향하는 ‘성+인물’ 대만편은? 장르 : 리얼 버라이어티/OTT : 넷플릭스/몇 부작 : 5회/공개 : 2023.8.29/출연 : 신동엽, 성시경/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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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신할 수 있는 트랜스젠더?...뜨거운 감자 될까

    최근 강동성심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성확정 수술과 정자 동결 보존 수술의 동시 집도에 성공했다. 의료진이 트랜스젠더(성전환자·성확정자)의 생식능력 보존을 도운 것이다. 트랜스젠더의 생식권과 양육권을 대체로 인정하지 않던 국내 법률과 사회인식 체계의 한계 속에서 이번 수술 성공이 어떤 화두를 던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2일 강동성심병원은 국내 최초로 트랜스여성(출생시 남성이나 여성 성체성을 가짐)의 성확정 수술 과정에서 정자를 채취·동결하는 수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김결희 교수를 중심으로 하는 강동성심병원 LGBTQ+센터와 서울아이앤여성의원 난임의학연구소가 협동 시술했다. 이번 수술의 성공으로 성확정 대상자(트랜스여성)는 추후 임신을 원할 때 동결 보존한 본인의 정자를 이용해 인공수정과 체외수정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 성확정 수술을 받았음에도 생식능력을 보존해 출산과 양육이 가능해진 것이다. 김 교수팀의 이번 수술은 시술 방식에서 국내 최초의 성공 사례다. 이런 수술은 국제적으로도 상당히 고난도 의료기술로 알려져 있다. 기존에는 트랜스여성 환자도 일반 남성과 동일한 방식을 이용했다. 성확전 수술 이전에 호르몬 요법을 잠시 중단해 생식 능력을 재생시켜 정자를 채취하는 방식이다. 김 교수는 "성확정수술을 앞둔 환자에게 가임력 저하나 소실 가능성을 설명하고 가임력 보존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면서 "젠더의 재생산권을 존중하는 병원으로서 더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트랜스여성들 사이에서 생식능력 보존 문제는 성확정 수술 결정을 망설이는 큰 이유 중 하나다. 생식능력 복원이 불가능한 성확정 수술은 재생산과 양육을 추구하는 이들 사이에선 일종의 '불임수술'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생식능력 보존·재생산권과 성정체성 확정·제도적 권리 회복 사이에서 깊은 고민에 빠지는 것이다. ◇ 성소수자 '의료복지 실현·인권 증진' 문제... 종교·법조계선 격론 예상 이번 수술 성공 사례는 향후 우리 사회에 성확정수술과 생식보존 권리 등과 관련해 화두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생물학적 성별과 가족주의의 바탕에서 성소수자의 입양과 양육권도 인정하지 않는 현행 제도·법률의 한계 안에선 트랜스젠더의 재생산권과 생식능력 보존 문제에 대한 심도 깊고 건설적 논의를 기대하긴 쉽지 않다. 실제 법조계에선 기존 법제도의 체계와 근간을 감안한다면 이번 사례가 향후 거대한 논쟁을 몰고 올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장을 역임했던 신현호 변호사(공동법률사무소 해울 대표)는 이번 사안의 무게감에 대해 "자칫하면 성확정 수술 과정에서 정자 체취·보존을 도왔던 의료진에게 '생명 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을 위반했을 소지가 제기될 정도"라고 평가했다. 특히 성문제에 관한 보수층을 중심으로 이번 사례를 비난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신 변호사는 과거 여러 사례를 돌이켜봤을 때 국내 법체계가 해당 시술에 쉽게 동의하긴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한다. 과거 성별 정정 소송의 판결을 맡았던 한 법원장이 트랜스젠더의 생식능력 보존 문제에 대해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별을 정정하는 대상자가 생식능력을 보존할 경우 나중이라도 출산과 양육을 위해 결정을 바꿔 재차 성별을 전환(여성→남성)하려고 하면 법조계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문제를 제기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태어날 가능성이 있는 아이의 인격과 정체성 혼란에 대한 논쟁이 더욱 중요하다"면서 "(국내 법제도는) 임신과 수정 등의 가족 구성 문제에서 생식능력 보존 여부보다 아이의 정체성을 비롯한 아이의 복리를 가장 우선시한다"고 설명했다. 법조계는 이번 수술 대상자가 향후 재생산권을 행사할 경우 법률적으로 '어머니'에 해당하는 인물이 자신의 정자로 출산을 한 것으로 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여러 법률 전문가들이 아이가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에서 이 대상자를 어떻게 인식할 지에 대해 따지고 들 것이란 예상이다. 서구권에선 해당 문제를 놓고 트렌스젠더 부모가 아이의 정체성과 복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법과 윤리적 결론을 향하고 있지만, 동양권의 사정은 다르다. 지난 8월 일본에선 한 트랜스여성이 자신의 정자로 낳은 두 딸에 대한 친자 인정 소송에 대한 결론이 나기도 했다. 도쿄고등법원은 성전환 이전에 동결보존하지 않은 정자로 태어난 첫째에 대해서만 법률상 친자관계를 인정했다. 우리 대법원에선 지난달 미성년 자녀가 있는 트랜스젠더의 경우 성별 정정을 허용하지 않았던 판례를 11년 만에 뒤집었다. 다만 트렌스젠더의 재생산권이나 생식능력 보존에 대한 논의는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신 변호사는 "해당 트랜스여성의 양육에 대한 심리나 의지를 인정할 순 있겠지만, 태어날 아이의 입장에선 이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여부를 (법률이) 쉽게 판단하기 어렵다"면서 "우리 법제도가 이를 가족관계와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로 인정할 지에 여부에 대해 정확히 모르겠다(불리할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종교계 보수 인사들을 중심으로 강도 높은 비난의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도 농후하다. 성소수자의 인권은 물론 혐오표현·범죄를 제도적으로 방지하는 차별금지법에 대해서 조차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 소속 사회선교사가 운영하는 사회적 소수자 선교센터인 '무지개센터' 역시 같은 지점에서 우려를 표하며 종교인들이 자신의 적절한 역할을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지개센터 황용연 대표는 "결국 성의 문제는 인간이 어떻게 살아갈지를 고민하는 삶의 존재와 서사의 문제라는 점에서 종교의 문제와 맞닿아있다"면서 "종교의 적절한 역할은 개개인이 자신의 삶의 서사를 만들어갈 때 그 선택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것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이어 "보수적인 종교계에선 성소수자와 트랜스젠더 문제에 대해 안그래도 많은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데, 이번 일이 알려진다면 (논란과 파장이) 쉽진 않을 것"이라면서 "그렇지만 그 분들께서도 종교인이 할 일과 책임은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살리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시길 바란다"고 종교계에 당부했다. 기사 출처 : 코메디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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